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제대혈의 필요성, 치료 가능한 질병, 비용, 채취와 보관 과정

by 맘호두 2024. 7. 8.


출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대혈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혈은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모든 세포와 영양분을 공급해 온 탯줄 혈액을 말합니다. 이 제대혈은 보관해 두면 암이나 유전성 질환 등의 치명적인 질병을 치료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한 생명보험과도 같습니다.

제대혈이 왜 필요한가요?

갓 태어난 아기의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을 제대혈이라고 합니다. 제대혈에는 혈액과 면역 체계를 만들어내는 줄기세포인 조혈모세포를 비롯해 각종 장기로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골수가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골수 이식 대신 제대혈 이식을 통해 백혈병이나 폐암, 소아암, 재생불량성 빈혈 등 다양한 암과 혈액 질환, 유전 및 대사 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암이나 유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태어나는 아기의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는 아기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치명적인 질병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의 장점

제대혈에 포함된 조혈모세포는 혈액이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으로 나뉘기 이전의 원시세포로, 보통 사람의 골수 속에 들어있습니다. 제대혈은 태어날 때 탯줄과 태반에서 단 한 번만 채취할 수 있습니다. 골수를 채취하려면 큰 고통을 겪어야 하지만, 제대혈은 분만 순간 산모나 아기에게 아무런 고통도 주지 않고 채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 위험과 이식 후 거부반응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골수 조혈모세포보다 미성숙해 조직 적합성 항원이 3개 이상만 일치해도 이식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혈액형이 맞지 않아도 수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합한 골수를 찾지 못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골수 이식과 달리, 제대혈은 원하는 기간까지 냉동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 해동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기에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

현재 제대혈의 조혈모세포 이식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병에는 악성종양(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뇌종양, 고환암, 신경아세포종, 다발성 골수종 등), 혈액 질환과 혈색소 질환(재생불량성 빈혈, 겸상적 혈구빈혈, 선천성 혈구감소증 등), 선천적 대사 장애(헌터증후군, 선천성 면역결핍증, 고셔병), 자가 면역 질환(류머티즘, 루푸스) 등이 있습니다.

제대혈 이식 횟수 및 보관 비용

제대혈은 일반적으로 1회 사용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채취 후 냉동 보관한 제대혈의 양이 한정되어 있어 이식 시 한 번에 전량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보관한 제대혈의 조혈모세포 수가 적거나 조직 적합성 항원이 맞지 않을 경우 국내 제대혈 은행 7곳에서 기증된 제대혈을 찾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관 비용은 가족 은행의 제대혈 보관기간에 따라 15년, 30년, 50년, 100년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비용은 각각 130만170만 원, 200만250만 원, 300만~350만 원, 400만 원 선입니다(2022년 기준). 기증 은행의 경우 소유권이 기증 은행에 있기 때문에 보관 비용을 기증 은행에서 부담합니다.

가족 은행 vs. 기증 은행

제대혈은 가족 은행에 보관하거나 기증 은행에 기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족 은행은 아기와 가족을 위해 비용을 내고 제대혈을 보관하는 곳으로, 제대혈 소유권은 해당 가족에게 있으며 추후 제대혈을 사용할 때 추가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기증 은행은 기증한 제대혈을 보관하는 곳으로, 채취 및 보관 비용을 기증 은행이 부담합니다. 기증한 제대혈은 불특정 난치병 환자를 위해 사용하며, 치료용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연구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증자와 가족도 추후 기증 제대혈을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제대혈 채취 과정

제대혈 채취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분만 후 태반이 반출되면 채취하는 방법으로, 탯줄을 소독하고 바늘을 찔러 넣은 다음 태반을 눌러 채취백에 제대혈이 흘러가게 합니다. 또 하나는 분만 후 태반이 반출되기 전에 탯줄에서만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태반이나 탯줄에는 신경세포가 없으므로 산모가 통증을 전혀 느끼지 않고 2분 정도면 채취가 끝납니다.

채취와 보관 과정

먼저, 보관 신청을 하고 보관료를 입금합니다. 업체를 선정한 후 상담을 통해 등록하고, 보관료를 일시납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채취 세트와 안내서를 받습니다. 분만 시 탯줄 혈액을 채취하고, 분만 후 업체에 연락합니다. 제대혈은 24시간 이내에 지정된 은행으로 운반되며, 제대혈 은행으로 운반된 제대혈은 처리 과정을 거쳐 냉동 보관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적합 판정을 받은 제대혈은 영하 196°C의 액체 질소 탱크에 보관되며, 4주 이내에 보관증서를 받습니다. 각 업체의 홈페이지를 통해 보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